모바일 메뉴 닫기
 
연구배경

최근까지 우리 사회는 놀라운 속도로 발전을 이루어 왔고, 우리의 삶 역시 그 어느때 보다 윤택 해졌다. 그러나, 급속한 사회 변혁은 사회 전반에 걸쳐 다양한 부작용을 낳았으며, 그 속에서 건강한 사회를 구성하기 위해 필요한 시민성의 쇠퇴는 개인의 안녕 뿐만 아니라 지속 가능한 사회 발전에 큰 걸림돌로 지목되어 왔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본 연구팀은 중형단계에서 “시민성 회복과 건강한 사회”를 어젠다로 하여, 시민들의 시민성 회복 방안을 연구하고, 이를 통한 건강한 사회 구현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보다 구체적으로 심리학을 포함하여 사회학, 정보학, 그리고 인지신경학적 접근을 융합하여 개인의 행동 및 정의적 수준에서 사회적으로 건강한 행동을 증진시키기 위한 방안을 다각적으로 모색하였다. 그러나 시민성 고취에 대한 주된 목표가 사회 구성원들의 안녕과 행복을 증진하여 건강한 사회 건설임을 상기할 때, 개인 차원의 바람직한 사회적 행동 유발 요인과 그 효과만을 이해하는 것은 한계가 있을 것이다. 즉, 개인적 수준에서 뿐만 아니라, 사회적 수준에서 개인의 건강 및 안녕 증진에 기여하거나 방해하는 요인을 탐색하고, 해당 요인들이 개인 및 개인 간의 관계에 있어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깊은 이해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대형단계에서는 중형단계에서 제시한 개인에서 사회로의 접근 패러다임을 확장하여, 사회에서 개인으로의 역패러다임을 도입하여, “소셜헬스 증진을 통한 개인들의 행복”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보다 구체적으로 소셜 헬스를 구성하는데 필요한 사회적 지지, 사회적 관계, 사회적 활동 및 개인들의 행동이 개인의 행복과 안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다각적으로 탐색하고, 관련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하고자 한다.

연구목표


연구목표


연구목표